티스토리 뷰

목차



    운동은 우리 삶과 땔 수 없는 관계를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가벼운 운동은 신체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새벽 운동 칼로리 소모 높은 조깅 습관들이게 되면 정말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기반입니다.

     

    도움 되는 글

    쌀 먹고 요요 없이 다이어트 쉽게 하는 방법 - 호이둘리

     

     

    새벽 운동 칼로리 소모 조깅

    아침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아침 식사는 신체를 깨우는데 아주 좋으며 뇌 활성화의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더욱더 활성화 하는데 도움 되면서 심지어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새벽 운동'입니다. 식사 시기와 운동 시기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언제 밥을 먹느냐, 언제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신체 바이오 리듬은 변경되게 됩니다.

     

    앉아있는 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위험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인슐린 감수성이 감소하게 되며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슐린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되면 체중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새벽 조깅은 지방소모와 인슐린 반응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조사가 있습니다. BMI 수치가 높은 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입니다. 약 1개월간 조사를 하였고 BMI가 높으신 분들 30명이 참여하여 15명씩 2팀으로 나누었습니다.

     

    • 새벽 조깅 전 아침식사
    • 새벽 조깅 후 아침식사

     

    해당 조사에 있어 새벽 운동 조깅 모두 비슷하게 하며 식사도 같은 식사를 하였습니다.

     

     

    조사 결과는 새벽 조깅 후 아침식사한 팀이 전 아침식사 팀보다 두배의 지방을 태웠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신체에는 밤 수면을 취할 때 금식인 상태이고 새벽 운동을 하게 돼면 운동 중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게 되 많은 지방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벽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인슐린에 반응을 하여 식사 후 혈당 수치를 조절 잘 하게 되었고 이 운동 효과는 두 운동 그룹이 비슷한 양의 식사와 운동량이 포인트입니다.

     

     

    새벽 운동 조깅

    밤새 금식 상태로 운동할 때 강도, 지속 시간은 운동마다 다르지만 이완되어 있는 근육을 갑자기 쓰게 되는 근육운동 시 다칠 수 있고 준비운동 시간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간단한 스트레칭 후 적당히 숨이 차는 조깅(유산소 운동)이 제일 적당하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충분한 시간이 있으면 근육 스트레칭 후 근력운동도 병행하여도 됩니다.  

     

    공복 후 운동

    이러한 테스트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수면 즉 장시간 공복인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꼭 아침이 아니더라도 공복 후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에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면 시간 약 7시간 만큼 긴시간 공복을 유지하기 쉽지 않으며 저녁식사 전 운동을 하게 되면 저녁 식사 시간이 늦어져 수면시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새벽 운동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