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여름이 없어선 안될 선풍기 모두 집에 한대 이상은 꼭 있으십니다. 보통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선풍기 구입할 때 잘 보고 구입하여야 합니다. AC, DC 모터에 따라 효율, 전기세 또한 차이 나는 것을 알고 계시면 전기세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선풍기 모터 종류

    보통 선풍기 하면 많이 생각하는 그 모델은 모두 AC모터를 장착한 선풍기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사용법도 아주 간편한 선풍기 입니다.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선풍기의 핵심은 모터와 날개입니다.

     

    Motor

    저렴한 AC motor

    집에 있는 많은 선풍기가 AC 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C모터 특성상 DC 모터 대비 소비전류를 많이 소비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여름 한 계절만 선풍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성비 선풍기를 찾게 되고 따라서 AC 모터를 가진 기본적인 선풍기를 구입하게 됩니다.

     

     

    소비전력 DC motor

    최근 나온 선풍기 가운데 가격이 8만 원 이상 하며 서큘레이터라고 이름이 붙은 선풍기들의 특징은 모두 DC 모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DC 모터의 최고의 장점인 소비전력을 적게 먹는다는 것입니다. 그 장점을 극대화한 것인 배터리를 탑재한 무선 선풍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배터리는 모두 직렬 DC(Direct Current)입니다. 그 배터리를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모터로 전류를 보내여 전류 손실도 적어 휴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손에 들고 다니는 핸드형 선풍기 모두 DC 모터를 장착한 선풍기입니다. 

     

    최근 BLCD 모터가 개발되면서 효율을 더욱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BrushlLess 모터로 브러시가 없는 모터입니다. 장점으로는 고속 회전, 소음, 브러시에 의한 고장 저하, 소형, 경량 등 선풍기에 필요한 모든 장점이 BLCD 모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날개

    날개 수가 많아지게 되면 소음과 부드러움이 좋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날개의 수가 적어지게 될수록 소음이 강해지고 바람이 세지게 됩니다.